티스토리 뷰

이전 글에서 최고가 APT 중 '동별 매매 현황' 보는 방법까지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관심 지역의 통계를 보는 방법과 아실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해석하는 것을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글에 이어서 설명을 이어가면,,,

2. 관심지역 통계 - 매물 증감

좌측 패널 하단부 매물 증감 클릭 > 중앙 패널 조건 설정

- 중앙 패널 상단에 '관심 이피트', '추가 단지 1' 및 '추가 단지 2'가 있으며 매물 증감 추이를 관심 아파트와 다른 아파트를 비교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 매물 증감 추이를 매매 / 전세 /월세 동시 혹은 선택적으로 볼수 있습니다.

- 기간 설정은 흰색 원형 버튼을 좌/우로 사용하며, 장기간 혹은 중단기(6개월 이하) 추이를 설정하여 볼 수 있습니다. 

- 중앙 패널을 아래쪽으로 스크롤하면 설정 기간의 일별 온라인 매물건수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 여기서 데이터 해석은 개인적 의견이며, 혹시 있을 수 있는 오해를 피하기 위해서 관심 아파트를 마스킹 처리하고 설명하겠습니다.

♠아래 매물 증감 추이 해석: 금년 1월 중순부터 3월 중순까지 매물이 증가하다가, 4월 말까지 소폭 감소하고, 5월 초부터 다시 증가하여 횡보하고 있는 추세로 보입니다. 즉, 매물이 증가하는 기간에는 매도자가 증가한다는 의미이고 매물이 감소하는 기간에는 매물을 거둬들이거나 거래가 많이 되었다는 의미이므로 거래량과 함께 체크해야 정확한 해석이 된다 하겠습니다. 거래량을 살펴봤더니 거래량은 전년 대비 현저하게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매도자는 매도 전략이 필요해 보이고, 매수자는 관망하는 게 필요한 시기라고 보입니다.

 

□ 관심지역 통계 - 최고가 아파트

    이전 글 참조하세요. 

https://umji-chuck.tistory.com/35 

 

아파트 매매, 부동산 실력 키우기(1)

부동산 매매(사고파는 행위)를 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고 상당한 지식, 상식이 필요한 것이기도 합니다. 평생 동안 한 번도 경험 안 해본 사람도 있고,  매매 행위를 빈번하게 하는 사람도 있을

umji-chuck.tistory.com

 

3. 관심지역 통계 - 거래 잘되는 아파트

  좌측 패널 하단부 거래 잘되는 APT 클릭 > 중앙 패널 거래량 순위 나타남 

- 관심 지역의 아파트가 거래량 순위별로 나타나며, 출처는 국토부 실거래 분석 데이터입니다.

- 관심 아파트의 거래량을 기간별 설정하고 거래량 추이를 확인하는데 유용한 기능입니다. 

♠아래 거래량 순위 해석: 관심지역 아파트 거래량 순위, 즉 잘 팔리는 단지(아파트)를 파악하는데 유용하며 과거 기간별로 조회함으로써 매매 타이밍을 결정하는 주요한 요소 중의 하나라고 봅니다. 거래 잘되는 아파가 팔고 싶을 때 팔기도 좋습니다. 인기가 있는 아파트 단지인 것입니다.

 

4. 관심지역 통계 - 거래량 

좌측 패널 하단부 거래량 클릭 > 중앙 패널 거래량 나타남 

- 관심지역 아파트 매매 / 전세 / 월세 거래량을 연도별로 조회 가능하며, 매매가 대비 전세가 비교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 관심지역 아파트 거래량 정보를 연/월별로, 전용면적별로 조회 가능합니다.

♠아래 거래량 해석: 아래 사례로 본 관심지역 아파트 거래량을 연도별, 월별, 전용면적별로 조회하여 한줄평을 한다면 2016년, 2017년 거래량이 많았다가 점진적으로 거래량이 줄면서 매물은 증가하는 추세로 판단됩니다. 

 

다음 글에서는 아실에서 제공하는 통계 자료인 '인기도', '월세수익률', '대단지 APT'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 블로그에서는 아파트 매매에 대한 권유나 특정 단지를 홍보하려는 목적은 전혀 없으며, 어떠한 이해 관계도 배척하고 있습니다. 다만, 블로그를 보시는 분들이 부동산(아파트)을 매매 하시기전에  옳바른 매매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실력을 스스로 키워 가시는데 작은 도움이 된다면 블로그의 역할은 거기까지 입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구독은 글을 쓰는데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