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동산 매매(사고파는 행위)를 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고 상당한 지식, 상식이 필요한 것이기도 합니다. 평생 동안 한 번도 경험 안 해본 사람도 있고,  매매 행위를 빈번하게 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성인이 된 이후 처음부터 부동산(아파트)을 매매하는 사람은 아주 적은 숫자이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월세, 전세를 살면서 분양을 받거나 매매를 통해서 거주할 집을 마련하게 됩니다. 월세로 시작하는 것보다는 대출을 받아서라도 전세로 시작하는 것이 본인에게 도움이 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상식입니다. 여기서 설명하려고 하는 것은 전세를 살다가 집을 사려고 할 때, 여러 가지 고려할 사항이 많지만, 적어도 스스로 매매를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데 도움이 될만한 내용 중심으로 설명해 보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부동산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인 '아실'을 이용하여 유용한 데이터들을 접하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 아실(아파트 실거래가) 웹사이트(PC):
http://www.asil.kr
- 스마트폰:
아파트 실거래가(아실) 앱 설치

 

1. '최고가 APT' 기능

 

관심 지역의 대표적인 APT의 시세를 파악하여 전반적인 추이를 분석함으로써 매매를 위한 준비를 하고 의사결정을 하는데 기초 데이터가 됩니다.

□ 더보기 클릭 > 최고가 아파트


최고가 아파트 클릭 > 조건설정


- 관심 지역의 주소 설정은 광역시/도, 시/구/군, 읍/면/동 단위까지 설정할 수 있으나 적합한 단위까지 설정하고, 매매/전세/월세, 평형 및 보고 싶은 기간을 설정합니다.

- 중앙 패널에 있는 최고가 순위(국토부 실거래 분석) 리스트에서 아파트 이름을 클릭하면 좌측패널 상단에 매매/전세/거래량 그래프 및 당월 거래 내역(가격, 건수)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거래현황 더보기, 관심지역 최근 거래, 실거래가/KB시세

좌측패널 그래프 아래로 스크롤하여 '거래현황 더보기', '관심지역 최근 거래', '실거래가/KB시세'를 클릭하면 각각의 상세 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 거래현황 더보기 ]

 

[ 최근 거래현황 ]

 

[ 실거래가 / KB시세 ]


인근 공인중개사, 매물 더보기

좌측패널에서 아래로 스크롤하면 단지 인근 공인중개사 정보가 있으며, '매물 더보기'를 통해 중개업소별 매물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 매물 더보기 

로드뷰, 항공뷰, 네이버 평면도, TV

좌측패널 아래로 '로드뷰', '항공뷰', '네이버 평면도', 및 'TV'가 있으며, 네이버 평면도를 클릭하면 네이버 부동산 사이트로 연결되어, 관심 아파트의 평면도를 포함하여 아파트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TV' 기능은 관심 아파트의 소개 영상이 있습니다.

 

[ 로드뷰 ]


동별 매물 현황

아래로 더 스크롤하면 관심단지의 동별 매물 현황을 지도상에서 한눈에 볼 수 있으며, '크게 보기'를 클릭하면, 중앙패널에 매물 현황이 동별 매매/전세/월세 건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동별 매물현황 ]

부동산은 공부를 하는 게 아니라 실행을 함으로써 축적된 경험을 토대로 더 많은 노하우를 갖게 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부동산 매매라는 실행을 하기 전에, 빅데이터를 토대로 분석한 정보를 습득하여 내 거로 만들고, 그것을 옮바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 결과 부동산 정보가 축적되어 부동산 매매를 스스로 결정하고 성공적인 재테크를 기대하겠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아실에서 제공하는 통계 자료인 '매물 증감', '최고가 아파트', '거래 잘되는 APT' 등을 보는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