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요 시장 통찰력

전 세계 반도체 시장 규모는 2020년에 미화 4,296억 9,600만 달러였습니다. COVID-19의 지역적 영향은 전례가 없었고, 충격적이었습니다. 반도체는 펜데믹으로 인해 지역 전체의 긍정적인 수요를 목격했습니다. 분석에 따르면 시장은 2017-2019년의 전년대비 평균 성장에 비해 2020년에 3.3%의 완만한 성장을 나타냈습니다. 시장은 2021년 452.25억 달러에서 2028년 803.15억 달러로 2021-2028년 연평균 8.6%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CAGR의 갑작스러운 하락은 이 시장의 수요와 펜데믹이 끝나면 펜데믹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시장의 성장은 전 세계 소비자 가전기기의 소비 증가에 기인합니다. 또한 인공지능(AI), 사물 인터넷(IoT) 및 기계학습(ML) 기술의 출연은 시장 개발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메모리칩이 짧은 시간에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서 더 빠르고 진보된 메모리 칩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입니다.

COVID-19 대 유행으로 인해 성장을 방해하는 여러 부문의 높은 불확실성

2020년 초 COVID-19가 시작된 이래 업계는 안정적인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 몇 가지 도전에 직면해 왔습니다. 전체 기술 산업은 미중 무역 전쟁과 2019년의 경기침체에서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 (IDC)은 예측 기간 동안 글로벌 반도체 산업에서 2020년에 약 6%(확률 54%)의 매출감소를 예상했습니다.

"자동차 도시"로도 알려진 중국 우한에서 갑작스러운 코로나-19 발병은 GM, 혼다, 닛산, 푸조 그룹의 자동차 공장이 있는 아시아의 자동차 생산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UN 무역 및 개발 회의 (UNVTAD)는 중국에서 유럽연합의 다른 자동차 제주 업체로의 자동차 부품 수출이 2% 감소할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마찬가지로 미국, 한국, 일본 등, 이 경제 국가에서 나머지 세계로 70억 달러에 달하는 자동차 수출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재택근무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네트워킹 및 통신 및 데이터 처리 애플리케이션이 급증하여 장기적으로 반도체 시장이 완만하게 성장할 것입니다.

최신 동향

IoT, AI 및 무선 통신의 구현 확대는 중요한 추세

AI, IoT 및 무선 연결 장치 발전으로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수요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이크론테크놀로지는 에지 장치 및 모바일의 임베디드 또는 클라우드에서 활용되는 AI 교육으로 구동되는 고용량 메모리 및 멀티칩 패키지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새로운 발명의 대부분은 높은 수준의 통합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시스템 온 칩 (SoC, System on Chip)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SoC는 프로세서, 메모리, RF 트랜시버, 센서, 전원 관리 및 연결을 단일 장치에 통합하므로 장치가 높은 전력 효율성과 향상된 보안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추진 요인

반도체 시장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소비자 전자제품 사용증가

급증하는 인구, 도시화의 증가와 함께 증가하는 가구 가처분 소득 수준은 일반 및 고급 가전 제품에 대한 엄청난 수요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집적 회로(IC) 칩은 효율적이고 적절한 기능을 위해 스마트폰, 세탁기, TV 및 냉장고를 포함한 여러 전자장치에 존재 합니다.
삼성, 애플, 화웨이를 포함한 몇 몇 주요 소비자 가전 브랜드는 첨단 장치에 대한 증가하는 소비자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새로운 장치를 도입하는데 대규모 투자를 하고 있으며 반도체 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개발도상국에서 집적 회로에 대한 수요 증가로 성장촉진

중국은 애플, 원 플러스 등 유명 스마폰 제조업체의 제조 및 조립공장 설립으로 모바일 칩에 대한 수요가 강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대만의 산업은 엄청난 수의 대만 개인용 컴퓨터 제조업체와 연구개발 부문에 대한 투자증가를 통해 상당한 성장을 보여줍니다.
이 나라는 또한 첨단 기술 중심의 소형 집적회로를 제조하는 것으로 유명하여 주요 시장에 대한 수익성 있는 성장 전망을 창출합니다.


억제 요인

관세 중단 및 글로벌 무역에서 시장 성장을 방해하는 전환

이 산업은 미국이 시장에서 지배적인 점유율을 차지하는 주요 지역이기 때문에 미국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국가 지도력의 변화로 미국은 2018년부터 중국과의 무역 제한을 부과하기 시작했으며, 제한이 계속되면, 중국은 시장점유율이 약 16%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중국과의 긴장이 고조됨에 따라 미국 반도체시장의 지배력이 약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몇 년간 아시아 태평양지역으로 초점이 이동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관세는 칩에 관례적인 거의 모든 산업체 및 재료에 적용됩니다. 이러한 관세는 부품의 수입 및 수출에 영향을 미치며, 이는 칩의 제조 비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분할

성분 분석별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으로 가장 높은 CAGR을 나타내는 메모리 장치 세그먼트

메모리 장치는 가상현실 및 클라우드 컴퓨팅과 같은 지속적인 기술발전과 최종사용자 장치의 통합으로 인해 전체 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NAND 플래시 칩과 DRAM의 높은 평균 판매 가격은 수익창출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특수목적의 주문령 신호 프로세서(ASSP) 및 주문형 집적 회로(ASIC)에 사용되는 논리 장치는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이크로프로세서(MPU) 및 마이크로 컨트롤러(MCU) 부문은 노트북 PC, 컴퓨터 및 표준 데스크탑에 대한 적은 출하 및 투자로 인해 정체된 성장을 나타냅니다. 현재 시장에서 IOT 기반 전자제품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강력한 프로세서 및 컨트롤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MPU 및 MCU는 최상위 IOT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실시간 임베디드 처리 및 제어를 제공하여 상당한 시장 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아날로그 IC 부문은 네트워킹 및 통신 산업의 제한된 수요로 점진적인 성장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날로그 집적회로에 대한 수요 증가에 대한 몇 가지 새로운 트렌드에는 신호변환, 자동차 전용 아날로그 애플리케이션 및 전략 관리가 포함됩니다. 따라서 개별 전력 장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비교적으로 센서 부문은 통신 및 자동차산업에서 하이브리드 및 혼합기술로 변화하는 요구로 인해 완만하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른 부문은 디지털 신호처리로(DSP)로 구성되며, 이 산업의 낮은 수요로 인해 적정한 성장을 보일것입니다.


[애플리케이션 분석별]


시장을 장악할 네트워킹 및 통신 애플리케이션 세그먼트

네트워킹 및 통신 부문은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폰 및 스마트 장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상당한 CAGR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재택 근무의 필요성은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에서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이부문 애플리케이션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처리 애플리케이션 부분은 스마트폰 및 기타 연결된 장치의 강력한 수요와 판매로 인해 상당한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메모리 및 저장 장치에 대한 수요를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게임 콘솔, wearable 기기 및 기타 전자 장치는 다양한 국가에서 전자 게임에 사용 가능하게 해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동차 애플리케이션 본문은 하이브리드 및 전기 자동차의 제한된 보급률로 인해 완만한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자동주행의 유망한 발전으로 시장 잠재력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산업 응용분야는 산업용 기계의 불충분한 생산량으로 인해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부 애플리케이션 부분은 제한된 정부 투자 및 통신 기술 프로젝트로 인해 정체된 성장을 보일 것입니다.


지역적 통찰력


아시아 태평양은 가장 큰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이 시장에서 가장 높은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저 전자제품 가격과 결합된 고급 기술 기반 장치의 채택이 증가함에 따라 가전제품 소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IoT 및 LTE 와 같은 기술 발전으로 전자제품의 채택이 지원되어 반도체 시장 점유율 측면에서, 이 지역이 지배할 수 있습니다.

중국은 증가하는 로컬 반도체 제조업체와 함께 가장 높은 CAGR을 목격할 것을 할 것으로 예상


중국은 세계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현지 부품 제조업체의 급증으로 인해 향후 수년간 가장 높은 CAGR을 목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현지시장 참여자들은 대량으로 할인된 가격으로 다양한 제품을 제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예측기간 동안 중국 반도체 산업의 성장을 강화할 것입니다.

북미시장은 R&D 활동에 대한 투자 증가로 인해 역동적인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도체 산업협회(SIA)에 따르면, 미국 산업의 R&D 지출은 1999년부터 2019년까지 약 6.6%의 연평균 복합성장률로 증가했습니다. 미국기업의 R&D 활동 지출은 연간 주기와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R&D 생산에 대한 투자의 중요성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2019년 미국의 R&D 투자는 총 398억 달러 였읍니다.

유럽시장은 자동차 산업뿐만 아니라 통신에 의해 뒷받침되는 상당한 성장을 목격할 것입니다. 이 지역의 기업들은 업계의 첨단장치 및 부품에 대한 급증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혁신하고 생산능력을 늘리는데 투자하고 있습니다.
또한 영국, 프랑스 및 독일에서 소비재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예측 기간에 따라 유럽에서 이 산업의 성장을 지원할 것입니다.

또한 브라질과 멕시코 전역에서 스마트폰, TV, 노트북의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라틴 아메리카 시장은 굳건한 성장을 보일 것입니다. 이 지역의 소비자들은 가처분 소득 수준이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고급 전자기기 구매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기술의 급속한 혁신과 결합된 숙련된 노동력의 가용성은 중동 및 아프리카의 산업 성장을 주도 할 것입니다. 고급 산업용 전자 제품 및 고급 컴퓨팅 기술에 대한 수요증가는 예측 일정에 따라 기억 시장 성장을 더욱 촉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FORTUNE, 5월 보고서에서 요약]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