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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포스팅 내용은 자동 연동에 의존하지 않고,
①수동으로 '색인 생성 요청' 하는 이유
②서치콘솔에서 색인 생성 요청한 글을 서치콘솔 검색창에서 등록 확인
③서치콘솔에 등록되어 있는 글이 구글 검색창에서 표시되는지를 확인하는 것까지 설명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구글 서치콘솔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해석하고 원인 및 해결 방법을 다루어 보려고 합니다.
우선 '크롤링됨-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과 '발견됨-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물론 모든 경우의 수를 다루는 것은 아니며, 체험한 사례를 중심으로 공유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
<오류 해석>
▶ 서치콘솔 설명: 이 URL은 Google 검색 결과에 표시되지 않지만, Google에서는 이를 의도된 결과라고 판단합니다.
비밀번호로 보호되는 페이지이거나 NOINDEX 명령어가 사용되었거나 표준 페이지의 대체 버전(대체 버전 페이지는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인 경우가 가장 일반적입니다.
▶ OKworld 해석: 위의 설명에서 3가지 이유는 ①비밀번호로 보호되는 페이지 → 블로그 운영자 해당 가능성 낮음 ②NOINDEX 명령어 사용 → 게시글에서 발견될 수 있음 ③표준 페이지 대체 버전 → 대체 버전 페이지는 색인이 생성되지 않으며, 대부분의 오류가 ③에 해당됩니다.
오류 사례-1 : 색인 생성 범위 > '크롤링됨-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 > 색인 생성 범위 > '크롤링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 구글 설명: Google에서 페이지를 크롤링했지만 색인이 생성되지는 않았습니다. 이후에 색인이 생성될 수도 있고 생성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크롤링을 위해 이 URL을 다시 제출할 필요는 없습니다.
▶ 해석·해법: 구글 설명에 의하면 크롤링(8/8 오전 02:20:31)은 되었으며, 이후에 '색인이 생성될 수도 있고 생성되지 않을 수도 있다'라고 애매모호한 설명입니다.
아래 사례-1은 8월 7일 색인 생성 요청을 하였고, 크롤링은 되었는데 색인 생성이 안되어 이전에 포스팅했던 내용과 유사한 내용은 보완하였습니다.
크롤링이 되고 난 후 5~7일 경과 후에도 색인 생성이 완료 되지 않는 URL은 "실제 URL 테스트" 를 실행한 후 색인 생성 요청을 합니다.
실제 URL 테스트: URL 검사 > 오른쪽 상단에 있는 실제 URL 테스트 클릭합니다.
※ 크롤링 이후에도 색인이 안 되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 페이지에 noindex로 설정된 경우: 색인을 원하는 데 noindex를 설정하지 않는 것이 당연하지만 웹사이트 소유자의 의도와 다르게 사용하는 웹서비스 플랫폼 설정이 잘 못 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아직 사례가 없어 차후 기회가 될 때 업데이트할 예정)
☞ 스팸, 멀웨어로 인식되는 경우: 이런 경우는 서치 콘솔에서 경고가 나가니 이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아직 사례가 없음)
☞ 중복 콘텐츠: 중복인 경우 색인에서 제외될 수도 있습니다. 서치 콘솔의 색인 범위 페이지에 관련된 내용이 나옵니다. (사례-1은 이 항목과 관련된 것으로 추정)
☞ 크롤링 이후 색인까지 시간이 걸리는 경우: 수집 이후에 색인이 완료되기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때는 기다려보는 게 좋겠습니다.
※ 확인하지 않을 사항
☞ 100% 색인 생성: 사이트의 모든 URL의 색인이 생성될 것이라고 기대해서는 안 됩니다. 위에서 설명된 것과 같이 표준 페이지의 색인만 생성됩니다.
☞ 즉시 색인 생성: 새 콘텐츠를 추가하면 Google에서 색인을 생성할 때까지 며칠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색인 생성을 요청하여 색인 생성 지연을 줄일 수 있습니다.
[사례-1 참고 자료] 색인 생성 범위 > '크롤링됨-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오류 사례-2 스터디: 색인 생성 범위 > '발견됨-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상태: 제외됨)
▶ 구글 설명 : Google에서 페이지를 발견했지만 페이지가 아직 크롤링되지 않았습니다. 일반적으로 Google에서 URL을 크롤링하려고 했지만 이로 인해 사이트가 과부하 상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Google에서 크롤링 일정을 변경한 경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고서에 마지막 크롤링 날짜가 비어 있는 것입니다.
▶ 해석·해법: 구글 설명대로 크롤링 시 사이트가 과부하 상태가 될 수 있다는 설명이 있으므로 첨부한 이미지 파일 사이즈 경량화 및 자료 파일을 최소화한 후 색인 생성을 재요청하여 등록을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습니다.
유사한 이미지 파일은 삭제하거나 축소하고 ALT 태그 정보 입력 후색인 생성 재요청하여 등록 완료했습니다.
★★★ 첨부하는 이미지 파일은 웹피(WebP) 포맷으로 변환 후 올리고, 사이즈는 800px 이하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이미지 파일은 Pixlr, Photoscape X 등을 사용하여 변환 가능)
[사례-2 참고 자료] 색인 생성 범위 > 발견됨-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상태: 제외됨)
오류 정보 확인 방법: 구글 서치콘솔 > 색인 생성 범위
구글 서치 콘솔을 열고 왼쪽 스크롤바 창에서 색인 생성 범위를 클릭하고, '제출된 모든 페이지'를 선택합니다.
표시되는 상태 유형은 오류 / 유효(경고 있음) / 유효 / 제외됨 네 종류로 구분하여 조회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상태 유형을 클릭하면 구체적인 정보가 있습니다.
☞ 오류: 페이지의 색인이 생성되지 않았습니다. 구체적인 오류 유형 설명을 참고하여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고 오류 수정 방법을 확인하세요. 이러한 문제를 먼저 집중해서 처리해야 합니다. (서치콘솔 설명)
☞ 유효(경고): 페이지의 색인은 생성되었지만 주의해야 할 문제가 있습니다.(서치콘솔 설명)
☞ 유효: 페이지의 색인이 생성되었습니다.
☞ 제외됨: 페이지의 색인이 생성되지 않았으며 이는 게시자가 의도한 결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NOINDEX 명령어를 사용해 의도적으로 제외했거나 이미 사이트에서 색인 생성된 표준 페이지의 중복 페이지일 수 있습니다.(서치콘솔 설명)
여기서 주목해야 하는 부분은 상태(제외됨) '발견됨-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으로 표시되는 URL이며, 이들은 구글 검색에서 표시되지 않는 페이지입니다. 따라서 관련된 페이지에 대해 원인을 찾아 수정한 후 다시 '색인 생성 요청'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 색인 생성 범위 ]
[구글 서치콘솔 > 색인 생성 범위 > 제외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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