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호두를 먹으면 몸속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는 연구 실험 결과를 소개합니다.

성인병중에 아주 흔한 동맥경화는 나이와 성별, 콜레스테롤과 혈압 수치, 흡연 여부가 동맥경화의 평가 기준이 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60대 남성이 고혈압과 고지혈증이 있고 흡연을 한다고 가정할 경우, 10년 이내 심혈관 질환 발병 가능성은 25% 정도, 하지만 여기에서 정상 혈압과 정상 콜레스테롤 수치 그리고 비흡연자로 바꾸면, 그 가능성은 16% 정도로 내려간다고 합니다.

생활 습관 관리만으로도 위험 가능성이 훨씬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혈압은 물론 콜레스테롤 수치에도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입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야 말로 심혈관 질환 예방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콜레스테롤, 대체 이 콜레스테롤이란 무엇일까? 지방 성분으로 이루어지는 콜레스테롤은 30% 정도만 음식 섭취로 얻어지고 나머지 70%는 간에서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콜레스테롤은 지방 알갱이에 실려 혈액을 떠다니는데, 콜레스테롤의 종류는 크게 LDL과 HDL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LDL 알갱이는 콜레스테롤을 조직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때 LDL 알갱이가 혈액 안에 너무 많으면 혈관벽에 스며들어 동맥경화가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반대로 HDL 입자는 혈관벽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실어 간으로 수송하는 혈관 청소부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을 줄여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LDL을 나쁜 콜레스테롤, HDL을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도 부릅니다.

출처: 인터넷, LDL과 HDL

다음은 호두가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낮춘다는 실험 내용입니다. 건강 관리에 참고바랍니다.


캘리포니아 호두 위원회에서 지원된, 2년 간의 연구 결과에서 매일 호두 반 컵 정도를 섭취한 참가자들은 연구 초기에 비해 저밀도 지단백(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더 낮았습니다.
이들 참여자들은 또한 총 콜레스테롤의 감소를 보였습니다.

수년에 걸쳐 많은 연구에서 호두 섭취가 심혈관 위험 요인을 감소시킬 수 있는지 여부를 조사했습니다.
예를 들어, 호두 섭취가 많을수록 관상 동맥 심장 질환 발병률과 사망률이 낮아지고 심방 세동이 낮아지는 등 심혈관 질환 발병률과 사망률이 낮아진것으로 나왔습니다.

출처: 인터넷, 동맥경화 윈인-혈소판 달라 붙음

미국 심장 협회 저널 서큘레이션에 연구 서신으로 게재된 새로운 연구는 2년 동안 매일 식단에 호두를 추가 하면 특히 콜레스테롤 수치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조사합니다 . 또한, 이 연구는 노인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저자들은 식단에 호두를 포함시키면 총 콜레스테롤이 감소하고 사람들이 종종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부르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약간 낮아진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

또한 과학자들은 참가자의 LDL 콜레스테롤 하위 분류를 측정했습니다. 이러한 하위 분류 중 하나인 작고 조밀한 LDL 입자는 동맥에 지방 침착물이 축적될 때 발생하는 죽상동맥경화증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연구에서 호두를 매일 섭취하면 총 LDL 입자와 작은 LDL 입자의 수가 모두 감소한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최적의 구성

현재 연구의 수석 저자이자 스페인 바르셀로나 병원 클리닉의 내분비 및 영양 서비스 담당 지질 클리닉 책임자인 Dr. 에밀리오 로스는 인터뷰에서 그는 자신과 동료들이 수년 동안 호두의 건강상의 이점을 연구한 방법을 설명했습니다.
“항상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콜레스테롤 저하, 혈압 감소, 항염 효과 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로스 박사는 자신의 식단에 포함된 호두를 찬양하는데 주저하지 않습니다. "호두는 상당한 양의 알파-리놀렌산,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 모든 견과류 중 가장 높은 폴리페놀 함량, 피토멜라토닌을 포함하여 영양소와 생리 활성 성분의 최적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그는 설명했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호두


이 연구에서 로스 박사에 따르면, "호두를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LDL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LDL 입자의 품질을 개선하여 동맥경화를 덜 유발합니다. 동맥 벽에 들어가 죽상동맥경화증, 이는 호두의 높은 지방(건강에 좋은 식물성 지방) 함량에도 불구하고 원치 않는 체중 증가 없이 발생할 것입니다.”
로스 박사는 MNT 에 지단백질 구성을 조사한 다른 연구는 없었기 때문에 이 연구를 선택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호두의 항동맥경화 가능성에 대한 추가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호두나무


'나쁜 콜레스테롤(LDL)' 감소


총 63-79세의 참가자 636명이 연구에 참여했는데, 그들은 모두 스페인의 바르셀로나나 캘리포니아의 로마린다에 거주했습니다. 참가자 중 67%가 여성이었으며, 참가자들은 인지적으로 건강했으며 건강상 심각한 문제가 없었습니다.

참가자의 약 절반이 고혈압 이나 고콜레스테롤혈증에 대한 약물을 복용하고 있었는데, Ros 박사에 따르면 이것은 노인 인구에게 일반적입니다. 참가자 중 32%가 스타틴을 복용하고 있었습니다.

연구자들은 참가자 중 한 그룹에게 호두를 먹지 말라고 지시했습니다. 다른 그룹은 생 호두 반 컵을 매일 식사에 포함시켰습니다. 의료 종사자는 참가자를 모니터링하여 식이 요법과 체중 변화를 격월로 추적했습니다. 연구진은 참가자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테스트하고 핵자기 공명 분광법으로 지단백질의 농도와 크기를 분석했습니다.

연구 과정에서 호두를 섭취한 참가자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데시리터당 평균 4.3mg(mg/dl), 총 콜레스테롤을 평균 8.5mg/dl 줄였습니다. 호두 그룹의 참가자는 총 LDL 입자 수를 4.3%, 작은 LDL 입자 수를 6.1% 줄였습니다.호두를 섭취한 참가자 중 LDL 콜레스테롤 변화는 성별에 따라 달랐습니다. 남성의 경우 LDL 콜레스테롤이 7.9% 감소했습니다. 여성은 2.6% 감소했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